쌀뜨물 200배 활용하기 | 편집부
1. 냄새제거
1) 밀폐용기에 배어 있는 냄새를 없애는데 적격이다. 김치를 담아 둔 용기나 생선 비린내가 나는 그릇이나 용기에 쌀뜨물을 붓고 이틀 정도 두면 냄새가 싹 가신다.
2) 도마에 밴 불쾌한 냄새는 쌀뜨물에 30분가량 담갔다가 스펀지로 구석구석 문지르고 물로 닦아 낸다.
2. 기름때 제거(천연세제)
기름기가 묻어 있는 그릇은 쌀뜨물에 깨끗이 닦이며 냄새도 말끔히 제거 된다.
쌀뜨물을 큰 그릇에 받아 둔다. 그리고 난 후 설거지 할 때 쌀뜨물에 그릇을 잠시 담가두면 기름기가 제거되고 음식 찌꺼기등도 세제 없이 깨끗이 닦아진다. (야채 삶은 물이나 먹다 남은 찻물도 역시 쌀뜨물과 똑같은 효과가 있다)
주방용 세제대신 활용하면 기름때가 깨끗이 제거된다.
3. 화분의 영양제
화분에 부어 영양을 보충해 주면 좋다.
화초나 채소에 부어 주면 물과 거름의 이중효과가 있다.
4. 유리창 청소
쌀뜨물에 함유된 유분은 광택을 내는 왁스 효과와 때를 부착시켜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 먼지나 유분으로 뿌옇게 얼룩진 거울은 분무기에 넣은 쌀뜨물을 분사한 후 마른 걸레로 닦아내면 깨끗해지고 광택이 난다.
다른 방법으로는 오랜 찌든 때의 유리창은 하룻밤 뿌려 두었다가 다음날 아침에 닦으면 유리가 반짝반짝 빛이 난다.
5. 나무 바닥이나 목재가구 청소
나무 바닥이나 목재가구 역시 쌀뜨물을 분무기에 넣어 뿌린 후 걸레로 닦으면 된다. 가구 표면의 가벼운 때도 함께 떨어지는 것은 물론 광택효과도 탁월하다.
(주의점 : 코팅되어 있지 않은 가구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특히나 걸레에 묻혀 마루를 닦으면 왁스칠한 것처럼 윤이 난다.
6. 미용효과
1)세안시 : 쌀뜨물 속에 녹아 있는 전분이 뛰어난 수분 흡수력과 미백효능을 지니고 있어 규칙적으로 쌀뜨물로 세안해 주면 여드름이나 뾰루지 등의 치료에 아주 좋고 피부를 탄력 있고 하얗게 해주는 미백효과도 뛰어나다.
2)세안방법 : 처음 것은 버리고 두 번째 씻은 쌀뜨물에 더운물을 약간 섞어 피부온도와 같게 만든다. 그리고 그 물로 세안한다. 땀구멍이 적당하게 열려져 더러운 물질을 제거해준다.
3)팩 : 쌀뜨물을 받아 2-3시간 두면 앙금이 가라앉는다. 이 앙금에 레몬즙과 밀가루를 조금 넣어 팩을 하면 피부가 부드러워진다. 비누를 사용하기 전 옛날 궁중이나 민간에서는 쌀뜨물 세안이 가장 흔한 미용법이었다고 한다.
7. 빨래 삶는 효과
빨래는 삶으면 흰옷을 더 하얗게 해 준다.
처음 것은 화초 밭 같은 곳에 버리고 두 번째 나오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8. 음식 맛 조절
비타민 B1, B2, 지질, 전분질이 녹아 있어 마지막 쌀뜨물을 찌개 국물로 활용하면 영양가도 높일 수 있다. – 된장국이나 김치찌개를 끓일 때는 맹물보다 쌀뜨물을 사용하면 찌개의 윗물이 생기지 않고 국물 맛이 한결 구수해지고 감칠맛이 더해진다.
9. 시래기국을 끓여도 맛이 일품
우엉이나 죽순 등을 삶을 때 사용하면 쌀뜨물 속에 있는 전분입자가 표면을 감싸줘 산화를 방지하기 때문에 하얗게 삶을 수 있고 떫은맛도 많이 제거 된다.
10. 역시 감자나 토란을 삶으면 특유의 아린 맛이 없어진다.
11. 자반고등어
너무 짜서 먹지 못하는 자반고등어는 쌀뜨물에 30분정도 담가두면 짜지 않고 맛도 좋아진다.
12. 생선조리
비린내 나는 말린 생선은 쌀뜨물에 담가두면 냄새가 없어지고 살이 연해져 맛이 한결 좋아진다. 말린 고기를 불릴 때 고기의 영향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단, 음식이나 세안에 사용하는 쌀뜨물은 두세 번 정도 헹궈내고 받은 쌀뜨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에코붓다 소식지 2013년 3월~6월 호에 실린 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