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제 없이도 집안이 반짝반짝 | 편집부

얼음이 물이 되고, 물이 수증기가 되고, 그 수중기는 구름이 되고, 구름은 비나 눈이 되어 다시 우리에게 돌아온다. 내가 버린 물이 어디로 사라지고 새로운 물이 오는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나에게서 나아가 다시 나에게로 돌아온다.
이번 호에서는 물의 오염을 조금이나마 막을 수 있는 세제 없이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1)심하게 탄 냄비를 깨끗하게 하는 방법
-탄 냄비를 식힌 후에 베이킹파우더와 물을 넣고 끓인다.
-물을 버린 후 바싹 말린 후, 탄 부분이 일어나면 떼어낸다.
-남은 부분은 수세미로 닦아 낸다.
2)믹서기 커터 칼날을 깨끗하게 청소 하는 방법
-믹서기통에 달걀껍질과 식초를 넣고 잠깐 작동하여 주면 칼날이 깨끗이 된다.
* 팁 : 가루가 된 달걀 껍질은 식용유를 사용한 냄비나 후라이팬을 닦으면 세제 없이 말끔하게 설거지 할 수 있다.

3)스테인레스 용기를 광나게 하는 방법
감자 껍질을 이용하여 스텐용기를 닦으면 시중에 나오는 세제 없이도 깔끔하게 닦을 수 있다.

4)화장실 바닥 청소하는 방법
청소 마지막 단계에서 걸레에 EM용액을 묻혀서 바닥을 청소하면 세균 소독에 도움이 된다. 요즘처럼 미세 먼지가 많을 때 유용하다.
* 팁 : EM용액 발효 후에 용기에 과일 껍질을 넣어두면 향긋한 과일 향기가 난다.

5)변기청정제 없이 초간단 변기청소 하는 방법
-야쿠르트용기(200ml)세 개를 묶고 EM발효액을 넣은 후 한 개의 용기에만 아래서 1/3 지점에 구멍을 뚫는다. 변기 뒤쪽 물 받아놓은 통에 넣어 놓으면 변기 청소를 따로 안 해도 EM희석액으로 변기가 늘 깨끗해진다.
-용기 한 개가 일주일 정도 사용되므로 일주일 후 두 번째 용기에 구멍을 뚫어 놓으면 된다.

6)주방 후드청소 하는 방법
베이킹파우더와 식초 섞은 용액을 후드의 찌든 부분에 묻혔다가 5분 후에 수세미로 밀어주면 깨꿋이 닦인다.
7)주방이나 화장실의 실리콘 곰팡이를 제거 하는 방법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섞은 후 칫솔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곰팡이를 제거한다.
-찌뜬 곰팡이의 경우에는 식초와 설탕을 섞은 용액을 천에 묻혀서 곰팡이가 난 곳에 둔 후, 일정시간이 지난후 닦아낸다.

8)지독한 세제 없이 빨래를 하얗게 하는 방법
-런닝 2장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 세숫대야에 과산화수소1병(약국에서 파는 소독약)과 물(빨래감이 잠길 정도), 세제를 풀어서 잠깐 동안 담가둔 후 세탁을 하면 누런 런닝도 깨끗하게 된다.
-위 용액을 버리지 말고 2단계로 운동화나 화장실 슬리퍼를 세탁하고, 마지막으로 화장실 바닥을 청소한다.

9)전자렌지 내부 청소 하는 방법
귤껍질, 식초 3큰술, 물 반 컵을 그릇에 담아 3분정도 가동한 후, 습기를 닦아주면 전자렌지 내부가 깨끗이 소독된다.

# 에코붓다 소식지 2014년 1-2월 호에 실린 글 입니다

bottom_banner